사전 호흡이 스크러버를 활성화하는가?

사전 호흡이 스크러버를 활성화하는가 (Pre-breathing to activate your scrubber)?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왔던 이 주제는 “사전 호흡으로 발생하는 수분으로 인해 소다라임이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사용할 준비가 된다”와 같은 “추론” 즉, 실제 테스트나 자료를 바탕으로 하지 않은 막연한 논리였다.

이것은 rEvo 재호흡기의 개발자인 Paul Raymaekers가 2010년 CE 환경을 적용해 테스트하면서 밝혀진 사실로 이후로 Sofnolime, Intersorb 같은 소다라임 제조사에서도 동의한 내용이다.

테스트 환경:
rEvo III rebreather, axial 스크러버, 2.7kg Sofnolime 797
8/92 헬리옥스 희석 기체, 수온 3.5C, 사전 호흡하지 않음, 유닛 내에 수분 없음.

이 상태에서 수중 챔버를 100m 수심 환경으로 만든 후 약 10분 후 호흡 테스트 시작 (CE 테스트 환경).
분당 호흡량은 40 RMV로 하였으며 열이나 수분이 없는 상태에서 분당 이산화탄소 1.6리터 주입.

이 상태로 20분 동안 이산화탄소는 정상적으로 흡수되었고 날숨에 열을 가하여 다이버가 실제 내뱉는 것을 시뮬레이션하면서 ppCO2 (이산화탄소 부분압)이 5mbar에 도달했던 시간은 104분 후였다.

이러한 테스트 결과로 사전 호흡(pre-breathing)이 스크러버를 활성화한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전 호흡(Pre-breathing)을 해야 할까?

물론 재호흡기 다이빙 준비시 사전 호흡은 필요하다. 스크러버 활성화를 위해서가 아니라 솔레노이드는 정상인지 산소 주입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등 유닛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하는 재호흡기 다이빙 준비 과정의 당연한 절차중 하나이다.

참고글: http://www.rebreatherworld.com/showthread.php?35243-prebreathing-to-activate-your-scrubber

One Reply to “사전 호흡이 스크러버를 활성화하는가?”

Leave a Reply